보험

운전자보험, 꼼꼼히 확인하고 가입하세요

운전자보험이란?

운전자보험은 자동차보험에서 보상하지 않는 자동차 사고로 인한 형사·행정상 책임 등의 비용손해를 보장합니다. 즉 자신이 가입한 자동차보험이 적용되는 차량이 아닌 자동차를 운전하다 사고가 발생하는 경우나, 특약에 따라서는 대중교통 등의 이용 시에 사고를 당했을 때 보상해주고 어떠한 차량이건 동종 차량(자가용 or 영업용)이면 운전 중에 발생한 (음주, 무면허, 도주를 제외) 사고 또는 문제에 대해 교통사고처리지원금(형사합의지원금)이나 변호사 선임비용, 벌금 등을 보상해줍니다.

운전자보험은 부가할 수 있는 특약이 매우 많고(통상 100개 이상), 보장내용도 다양하기 때문에 소비자가 제대로 알기 어려운 측면이 많아 가입시 유의 사항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운전자보험은 자동차보험과 달리 꼭 가입해야 하는 의무보험이 아닙니다.

운전자보험은 자동차 사고로 인한 상해 또는 형사·행정상 책임 등 비용손해를 보장하는 보험으로, 자동차 사고로 인한 민사상 책임 (대인·대물배상)을 주로 보장하는 자동차보험과는 다른 상품입니다.

운전자보험과 자동차보험의 비교
구분 자동차보험 운전바보험
가입 형태 의무*+임의 임의
가입 기간 1년(매년 재가입) 1년/3년/20년 등
주요 보장 민사책임(대인/대물 배상책임)
피보험자 상해(자손)
피보험자동차 손해(자차)
운전자 상해(상해치료비, 입원일당 등)
형사책임(교특법상 중과실사고 등)
행정상책임(면허취소·정지 등)
무면허· 음주운전 등 제한적 보상
(자기부담금 등 발생)
보상하지 않음
* 자동차보험은 운전자보험과 달리 차량 소유자가 반드시 가입해야 함

2. 최근 경찰 조사단계까지 보장이 확대된 변호사 선임 비용 특약의 경우 사망 또는 중대 법규 위반 상해시 경찰조사 등의 경우에만 제한적으로 보장됩니다.

과거 운전자보험의 자동차 사고 변호사 선임 비용 특약은 자동차 사고로 타인의 신체에 상해(사망사고 포함)를 입혀서 구속·기소되는 경우에 지출한 변호사비용을 보장했는데, 최근 대다수 손보사들이 변호사선임비용특약의 보장범위를 구속·기소 뿐만 아니라, 경찰조사(불송치), 불기소, 약식기소까지 확대 하였습니다.
다만, 경찰조사(불송치), 불기소, 약식기소의 경우에는 사망사고 또는 중대법규위반* 상해사고 등 매우 제한적인 경우에만 지급되므로 보험금 지급조건을 자세히 확인이 필요합니다.

3. 비용손해 관련 담보들은 보장한도 전액이 아니라 실제 지출된 비용만 보장됩니다.

변호사 선임 비용, 벌금 등 비용손해(실손) 관련 특약들은 동일한 특약을 2개 이상 가입하더라도 중복으로 지급되지 않고, 보장한도 전액이 아니라 실제 지출된 비용만 비례 보상합니다.

4. 무면허·음주·뺑소니로 인한 사고는 운전자보험으로 보장되지 않습니다.

통상 운전자보험은 자동차를 운전하던 중 발생한 교통사고로 인한 상해 및 비용손해 등은 보장되지만, 무면허·음주·약물 상태 운전, 사고 후 도주(뺑소니) 중에 발생한 보험사고는 보장되지 않습니다.

5. 기존에 가입한 운전자보험의 보장범위를 확대하고 싶은 경우 보장을 추가할 수 있는지 먼저 확인하세요.

기존에 가입한 운전자보험의 보장범위 및 가입 금액 등을 확대하고 싶은 경우 새로운 운전자보험에 가입하기 보다, 관련 특약을 추가할 수 있는지 먼저 확인할 게 필요합니다.

6. 저렴한 보험료로 보장만 받기를 원하면 만기환급금이 없는 상품에 가입할 수 있습니다.

운전자보험을 더욱 저렴하게 가입하려면 만기에 환급금이 없고, 보장기능만 있는 순수보장성보험으로 가입이 필요합니다.

7. 보험약관, 상품설명서 등을 통해 특약의 명칭, 보장범위 등을 잘 확인하고 가입하세요.

운전자보험은 부가할 수 있는 특약이 매우 많아(통상 100개 이상) 소비자가 모든 특약의 내용을 제대로 이해하기 어려운 측면이 있고 회사별로 비슷한 명칭의 특약이라도 보장내용이 다르거나 보장 내용이 같더라도 특약 명칭이 다를 수 있으므로, 약관·상품설명서 등을 통해 보장내용을 자세히 확인하고 가입하여야 합니다.

참고 자료 : 금융감독원

연관 포스트

Card image
보험
보험 가입 시 '보험나이'에 대해 아시나요?

나이계산법을 ‘만(滿) 나이’로 통일하는 개정안이 국회에서 의결되어 ‘23년 6월 28일부터 시행될 예정입니다. 현재 사람의 생명‧신체에 관하여 보험사고 발생시 보험금을 지급하는 보험상품의 경우에는 만 나이와 별도로 금융소비자에게 다소 생소한 ’보험나이‘를 적용하고 있어 이에 대한 개념 및 유의사항 등을 안내하고자합니다. 보험 나이란? 보험나이는 보험 계약일의 실제 만 나이를 기준으로 6개월 미만의 끝수는 버리고 6개월 이상 끝수는 1년으로 계산하되 이후 매년 계약일에 나이가 증가하는 것으로 나이를 정하는 개념입니다. ※ 다만, 법규에서 나이를 특정*하거나, 개별약관에서 나이를별도정하는 경우 등은 보험나이를 적용하지 않고 그에 따릅니다. 보험나이 활용 보험에 적용되는 보험나이는 보험료 산출, 가입나이 계산 및 만기일 확정 등에 활용하고 있습니다. 보험나이 활용 예 구분 만 나이 보험나이 보험계약 적용 보험료 39세 40세 만나이는 39세이나 보험료는 보험나이인 40세 기준으로 산출 가입나이 39세 40세 (가입나이 : 40세~80세) 보험나이가 40세이므로 가입 가능 만기 79세 80세 (80세만기) 만 나이가 아닌 보험나이로 80세되는 계약해당일까지 보장(보험기간은 통상 계약일부터 연단위로 증가) 보험가입시 유의사항 일반적으로 나이가 증가할수록 질병‧사고 발생확률이높아져보험료가 비싸지므로, 만 나이 기준으로 6개월이 경과하기전(즉, 보험나이가 1세 증가하기 전)에 가입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가입나이 제한이 있는 경우 보험나이 기준으로 상한연령 경과전또는 하한연령 도달 이후 가입하세요. 나이를 기준으로 만기가 정해져 있는 경우 만기일은 만기로표시된보험나이에 도달하는 마지막 계약 해당일을 의미합니다. 청약시 나이를 잘못 기재한 경우 보험계약을 해지하지 않고나이를정정할 수 있습니다. 이때 보험료를 추가로 납입하거나 반환받는금액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참고 자료 : 금융감독원

2023. 02. 23

Card image
보험
일상 속 일어날 수 있는 보험사기 유형

일상생활 속에서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휘말릴 수 있는 보험사기 사례 및 대응 요령을 함께 알아보아요. ‘21년 보험사기 적발 인원은 97,629명으로 매년 증가 추세예요. 평범한 회사원, 전업주부, 학생 등 적발 비중이 높아지고 있어요. 주로 범죄로 인식하지 못하고 보험사기 동참에 쉽게 유혹당하고 있다고 합니다. 고의 교통사고 보험사기도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어요. 생활 속 보험사기 예방요령 1. 허위·과장 진료 권유 의료인이 아닌 상담실장(브로커 포함) 등이 수술․진료비용 안내 명목으로 “실손보험 있어요?” 보험가입 여부를 확인한 후, “비용은 보험으로 처리하게 해드릴게요”라며 불필요한 진료, 절차 등을 제안하고 환자는 문제의식 없이 이에 동조하는 사례입니다. 보험사기 유형 ① 성형·피부미용, 시력교정 목적의 수술(시술)임에도 질병 치료를 한 것처럼 발급된 진료확인서 등을 제출하여 보험금 편취 ② 필라테스·피부관리·비타민 주사 등 비치료 목적의 비용을 도수 치료비 명목으로 영수증을 발급받아 보험회사에 제출하여 보험금 편취 보험사기 적발 사례 ① 성형 목적의 눈 밑 지방 제거 수술, 눈썹 절개술을 받은 A는 병원측의 제안으로 도수 치료 명목의 허위 진료기록부를 발급받아 보험금을 편취 → 벌금형(100만원) ② 안구건조증 환자인 B는 실손보험으로 고액의 시술비용을 모두 처리할 수 있다는 병원 측의 제안에 현혹되어 수회의 허위 영수증을 발급받아 보험금을 편취 → 기소유예처분 상식적이지 않은 행위를 요구할 시 일단 의심하고 단호하게 거절해야 합니다. 실제 진료사실, 진료금액과 다른 서류로 보험금을 받는 순간 보험사기자로 연류될 수 있어요. 2. 자동차 보험사기꾼의 주요 표적 주로 다수인이 탑승한 차량을 이용하여 혼잡한 교차로 등에서 교통법규 위반 차량을 노려 고의 추돌 후 고액의 합의금을 요구보험 사기자들은 피해자의 교통법규 위반 등 과실을 강조하며 당황한 피해자에게 사고 책임의 인정 또는 고액의 현금 지급을 강요 보험사기 주요 유형 ① 교차로에서 차선을 넘어오는 차량을 대상으로 고의 추돌 교차로 사고 사례(1) 교차로 사고 사례(2) ② 방향지시등을 켜지 않고 진로 변경하는 차량을 대상으로 감속 등 적절한 조치를 하지 않고 주행하여 고의사고 유발 진로변경 사고 사례(1) 진로변경 사고 사례(2) 보험사기 적발 사례 ① 동네 친구 6명은 ‘18.4월~’20.12월 중 법규위반 차량 상대 고의사고 등 총 74건의 고의사고를 일으켜 보험금 5.6억원 편취 → 징역형(2년) 등 ② ‘19.8월~’20.7월 중 진로를 변경하는 차량이나 좌회전 시 진로를 이탈하는 차량에 대해 총 21건의 고의사고를 유발하여 보험금 1억원 편취 → 징역형(1년) 평소 교통법규를 준수하고 안전운전을 생활화하는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며, 블랙박스 설치를 통해 피해 대비가 필요해요. 보험사기가 의심되는 교통사고를 당하였을 경우① 경찰, 보험회사에 알려 도움 요청② 현장 합의는 신중하게 결정③ 증거자료와 목격자 확보 등 차분하게 대응 이외에도 수많은 보험사기가 존재하고 보험사기로 인한 피해는 보험료 인상으로 이어져 일반 국민들에게 돌아가며, 건강보험 재정에도 큰 악영향을 미칩니다.보험소비자들께서는 보험사기는 반드시 적발 된다는 점을 유념하시고 보험사기 의심 사례를 알게 된 경우 금융감독원 또는 보험회사의 보험사기 신고센터에 적극 제보하시기를 당부드려요. 보험사기 신고 금융감독원 『보험사기 신고센터』 : 1332 각 보험사 홈페이지 내 『보험사기 신고센터』 참고 자료 : 금융감독원

2023. 01. 27

추천 포스트

Card image
금융
하루만 맡겨도 이자 쌓이는 ‘파킹통장’

파킹통장이란 잠시 차량을 주차를 해놓듯 짧은 기간 돈을 보관해놓기 위한 통장입니다. 언제든지 필요할 때 꺼내 쓸 수 있으면서, 하루만 보관해도 고금리를 제공하는 수시입출금식 통장이 해당됩니다. 파킹통장 고르는 기준 ① 비교적 금리가 높은 통장 파킹통장은 주로 생활비나 비상금을 넣어두는 용도로 활용합니다. 예치해놓는 기간 동안 이자를 챙길 수 있도록 말이에요. 이 통장 저 통장에 생활비를 분산시켜놓는 것보다 비교적 금리가 높은 통장을 골라 파킹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② 별도 조건이 없는 통장 보통 적금 상품은 적립금액이나 예치 기간 등 조건이 까다롭습니다. 하지만 파킹통장의 목적상 필요한 순간에 출금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에 예적금상품은 적합하지 않죠. 별도의 조건이 없는 상품을 골라야 합니다. 파킹통장으로 많이 선택했던 CMA통장 금리가 0%에 수렴했던 시기에는 CMA통장을 파킹통장으로 많이 활용했어요. CMA통장이란 ‘증권사에서 고객이 입금한 돈을 단기 금융상품에 투자하고, 그렇게 얻은 운용수익의 일부를 하루 단위로 고객에게 이자로 지급해주는 통장’이에요. 하나증권의 CMA 통장 금리의 경우 22년 1월 기준 연 최대 3.94%대의 이자를 제공합니다. 개설하기도 간편하고 투자금으로 활용하기도 편리한데 원금 손실 위험은 아주 낮거든요. 다만 올해는 금리가 많이 올라서 CMA 통장이 아니어도 활용할 수 있는 입출금통장 및 정기예금 상품이 많아졌어요. 하나은행의 정기예금 통장 "하나의 정기예금" 상품의 경우 22년 1월 기준 최대 연 4.1%(세전, 1년) , 케이뱅크의 파킹통장도 기본 금리를 3.0%로 조정했어요.보통 인터넷전문은행이 상대적으로 높은 금리를 제공하는데요. 시중은행이 아니라 불안한 마음이 든다면, 하나의 은행 당 예금자 보호가 되는 5천만원까지만 넣어 분산시키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여러 은행의 입출금식 통장을 비교해보고 똑똑하게 재테크에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2023. 01. 17

보험
여행 떠나기 전, 여행자보험 준비는 하셨나요?

여행 중 다치거나 휴대폼 등 귀중품을 잃어버릴까 봐 걱정해본 적 있으시죠? 여행 기간에 발생할 수 있는 여러 위험에 대한 가장 확실한 대비! 바로 여행자보험입니다. 여행자보험은 일반적으로 상해 및 질병 의료비, 배상책임(수색구조비용, 유해이송비, 구원자의 교통비 및 숙박비), 특별비용, 휴대물품 보상, 항공기 납치 담보 등을 보장하는데요. 보장 한도에 따라 다르겠지만 보험료가 비싸지 않은 편이에요. 불안해 하는 대신 여행자보험에 가입해 만일의 상황을 대비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어떤 보험을 들어야 할까? 짧은 여행이라면 ‘단기여행자보험’ 단기여행자보험은 일반적인 여행을 다닐 때 가입하는 보험입니다. 국내 여행 시 1일~1개월까지, 해외 여행 시 1일~3개월까지 가입할 수 있습니다. 긴 해외여행이라면 ‘장기체류보험’ 해외여행 기간이 3개월 이상일 경우 장기체류보험에 가입하세요. 1년 이상 체류하게 되면 1년 단위로 연장할 수 있습니다. 다이렉트 보험으로 저렴하게 가입하세요 여행자보험 가입 시 온라인을 통해 가입하세요. 설계사를 통하지 않기 때문에 20%가량 보험료를 아낄 수 있습니다. 생년월일과 여행기간 등의 정보를 입력하면 상품과 보험료를 조회할 수 있는데요. 대부분의 보험사는 실속, 표준, 고급 등 세 가지 유형으로 나누고 있어요. 보험료와 보장금액이 반드시 비례하는 것은 아니므로 무조건 제일 비싼 보험에 가입하기 보다는 개인의 상황에 맞는 상품을 고르는 게 중요합니다. ️Bonus Tip단기보험료 산정 기준은 1일입니다. 1시간만 보험이 필요해도 하루치 보험료가 발생하죠.️ 여행자보험 FAQ/가입 시 고려해야 할 사항은? 1. 보험 가입은 언제 해야 할까? 국내여행자보험의 경우 출발 당일에도 가입할 수 있습니다. 해외여행자보험의 경우 출국 전에만 가입하면 당일에도 가입할 수 있습니다. 집에서 나오는 시간부터 집에 들어가는 시간까지 설정하도록 되어 있으므로 이왕이면 하루 전에 준비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2. 실비가 있어도 가입해야 할까? 실손보험에 가입한 분이라면 ‘국내 의료비 특약’은 중복 보장되지 않으니 제외하고 가입하시기 바랍니다. 반대로 실손보험에 가입하지 않으셨다면 국내의료비 특약을 포함하는 게 좋습니다. 해외 여행 중 발생한 사고나 질병에 대해 국내에서 치료받을 때 의료비를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4. 보험금 청구 시 필요한 서류는? 보험금 종류 필요 서류 상해/질병 의료비 진단서, 치료비 명세서 배상책임 대인 진단서, 치료비 명세서, 손해 배상금 및 기타 비용 증빙 서류 대물 손해물 수리 견적서, 손해 배상금 및 기타 비용 증빙 서류 휴대품 수리 견적서, 경찰 확인서, 손해 명세서 구입처 및 구입 가격 등이 적힌 증빙 서류 특별비용 구원자 비용 명세서 및 영수증, 현지 경찰 확인서, 구원자 사망 증명서 또는 입원 증명 진단서

2023. 01. 13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