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

화재안전 지킴이 화재경보기 설치 및 관리요령

화재경보기는 화재 발생 시 발생되는 열, 연기, 불꽃 등을 가장 최초로 화재를 감지하는 설비입니다. 화재경보기의 설치와 관리부터 화재경보기가 울린 후 안전하게 탈출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화재경보기 설치

  • 배터리로 작동하는 알람을 설치하려면 드릴과 드라이버만 있으면 됩니다. 항상 제조업체의 설치 지침을 따르십시오.
  • 유선 알람은 자격을 갖춘 전기 기술자가 설치해야 합니다. 유선으로 연결된 모든 연기 경보기는 서로 연결되어야 합니다. 하나의 경보기가 활성화되면 모든 경보기가 울립니다.
  • 각 침실에 화재경보기를 설치하십시오.
  • 창문, 문, 통풍구 또는 천장 선풍기에 너무 가까이 화재 경보기를 설치하지 마십시오.
  • 화재경보기를 설치할 위치에 대해 질문이 있는 경우 지역 소방서에 문의하십시오. 많은 부서에서 가정 화재 경보기 검사를 무료 또는 최소한의 비용으로 실시합니다.

화재경보기 관리

  • 독립형 배터리 전원 알람이 있는 경우 한 달에 한 번 테스트하고 1년에 한 번 배터리를 교체하십시오.
  • 가족 모두가 알람 소리를 알고 있는지 확인하십시오.
  • 연기 경보기의 어떤 부분도 페인트 칠하지 마십시오.
  • 알람을 청소할 때 제조업체의 지침을 따르십시오. 먼지와 이물질은 일반적으로 진공 청소기 부착물을 사용하여 제거할 수 있습니다.

가정 화재 대피 계획

화재경보기가 울린 후 가정 화재로부터 안전하게 탈출하는 데 걸리는 시간이 2분밖에 남지 않았다는 사실을 알고 계셨습니까? National Library of Medicine에 따르면 가정의 23%만이 화재 대피 계획을 가지고 있고 실행했습니다.
모든 사람이 가정 화재 탈출을 계획하고 연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여기에는 불타는 집에서 빠르게 탈출하기 위해 도움이 필요할 수 있는 성인, 어린이 및 장애인이 포함됩니다.

비상구

  • 보행기나 휠체어를 사용하는 경우 모든 출구를 확인하여 출입구를 통과할 수 있는지 확인하십시오.
  • 보행기, 스쿠터, 지팡이 또는 휠체어를 침대/잠자는 곳 옆에 두어 신속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십시오.
  • 안경, 휴대전화, 손전등을 침대/수면실 옆에 두어 비상시 신속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십시오.
  • 시각 장애인이나 맹인의 경우 화재경보기 소리가 비상시 방향 감각을 잃을 수 있습니다. 익숙해지는 알람 소리로 탈출 계획을 연습하고 여분의 소음으로 연습하십시오.
  • 반려동물이 있는 경우 비상시 동물을 동반할 수 있는 계획에 동의하십시오.
  • 아파트나 고층 주택을 찾을 때는 자동 스프링클러 시스템이 있는 주택을 찾으십시오.
  • 인지 장애가 있는 사람의 경우 의료 서비스 제공자 및 지역 소방서와 협력하여 필요에 맞는 계획을 세우십시오.

다가오는 봄철(3~5월)은 겨울철 다음으로 화재가 많이 발생하는 계절입니다. 소방청에 따르면 최근 5년간 봄철 화재는 총 5만4천485건 발생했으며, 2천743명의 인명피해(사망 458명·부상 2천285명)를 내 겨울철 다음으로 피해가 컸습니다. 재산피해는 1조4천208억원으로 전 계절의 32.9%로 가장 많았습니다.

화재경보기는 저렴한 비용과 간단한 설치로 위급한 화재 상황에서 나와 가족 및 주변 사람들의 생명을 구할 수 있습니다.

연관 포스트

Card image
라이프
서울시 3월부터 '내장형 동물등록' 비용 지원

서울시 내장형(마이크로 칩) 동물등록 지원사업은 내장형 동물등록제 활성화를 위하여 2019년부터 서울시와 손해보험 사회공헌협의회, 서울시수의사회가 함께 추진하는 사업입니다. 내장형 동물등록이란? 동물등록 방식 중, ‘내장형 동물등록’은 쌀알 크기의 무선식별 장치(마이크로칩)를 동물의 어깨뼈 사이 피하에 삽입하는 방식입니다. 동물 체외에 무선식별 장치를 장착하는 ‘외장형 등록방식’에 비해 무선식별장치의 훼손, 분실, 파기 위험이 적습니다. 또한, 반려동물이 주인을 잃어버린 경우 체내 삽입된 칩을 통해 쉽게 소유자 확인이 가능하므로, 빠르게 주인을 찾는 데 효과적입니다. 지원 대상은? 서울시민이 기르는 모든 반려견과 반려묘가 지원 대상이며, 올 한 해 1만 3천 마리만 선착순 지원을 합니다.※2022년까지는 법적 등록 대상 동물인 반려견만 지원했으나, 올해는 시범 등록 추진 중인 반려묘도 지원합니다. 등록 비용은? 내장형 동물등록 비용은 4~8만원 수준이나 서울시 지원사업을 통하여 서울시민은 1만원에 내장형 동물등록을 할 수 있습니다. 등록 장소는? 지원사업에 참여하는 서울지역 내 410여개 동물병원에 반려동물과 함께 방문하시면 됩니다.사업참여동물병원은 ‘서울시 수의사회 콜센터( 070-8633-2882)’로 문의하면 안내받을 수 있습니다. 동물보호법에 따라 주택·준주택에서 기르거나, 반려 목적으로 기르는 2개월령 이상의 개는 ‘등록 대상 동물’로 동물등록 의무 대상이나, 고양이의 경우 법적 동물등록 의무 대상은 아니지만 유실 방지를 위하여 동물등록을 권장합니다.

2023. 03. 02

Card image
라이프
탈모를 부르는 습관 vs 탈모 예방에 좋은 습관

탈모는 유전적 영향등 많은 요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지만, 생활습관은 그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탈모 예방과 관리를 위해 좋은 생활습관과 나쁜 생활습관을 알아보겠습니다. 탈모를 부르는 나쁜 습관 1. 과도한 음주와 흡연 과도한 음주와 흡연은 모발과 전반적인 건강에 해롭습니다. 2. 불규칙한 식사와 과식 불규칙한 식사와 과식은 건강한 모발을 유지하기 어렵게 만듭니다. 3. 운동 부족 운동 부족은 전반적인 건강에 영향을 미치고 탈모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4. 부적절한 헤어 케어 거친 헤어 제품 사용, 과도한 헤어 컬러링, 헤어 스트레이트너의 남용은 모발 손상 및 탈모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탈모를 예방하는 좋은 습관 1. 규칙적인 생활 패턴 유지하기 규칙적인 생활 패턴은 건강한 머리카락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충분한 수면, 규칙적인 식사, 운동 등이 포함됩니다. 2. 영양소가 풍부한 식품 섭취 영양소가 풍부한 식품을 섭취하면 머리카락을 유지하고 성장에 필요한 비타민, 미네랄, 단백질 등을 공급합니다.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 (정육, 두유, 두부 등), 비타민C가 풍부한 과일, 녹색 잎채소,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 생선, 견과류 등이 좋은 선택입니다. 3. 스트레스 관리 스트레스는 탈모의 주요 원인 중 하나입니다. 탈모를 예방하려면 일상 생활에서 스트레스를 줄이는 방법을 찾아보세요. 예를 들어, 요가나 명상, 운동, 독서 등을 통해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습니다. 4. 적절한 머리카락 관리 머리카락을 자주 감거나 드라이기, 고데기 등을 자주 사용하는 것은 탈모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 머리카락을 건강하게 유지하려면 온도 조절이 가능한 드라이기를 사용하고, 머리를 감길 때는 너무 빡빡하게 감지 않도록 조심하세요.

2023. 02. 17

추천 포스트

Card image
금융
하루만 맡겨도 이자 쌓이는 ‘파킹통장’

파킹통장이란 잠시 차량을 주차를 해놓듯 짧은 기간 돈을 보관해놓기 위한 통장입니다. 언제든지 필요할 때 꺼내 쓸 수 있으면서, 하루만 보관해도 고금리를 제공하는 수시입출금식 통장이 해당됩니다. 파킹통장 고르는 기준 ① 비교적 금리가 높은 통장 파킹통장은 주로 생활비나 비상금을 넣어두는 용도로 활용합니다. 예치해놓는 기간 동안 이자를 챙길 수 있도록 말이에요. 이 통장 저 통장에 생활비를 분산시켜놓는 것보다 비교적 금리가 높은 통장을 골라 파킹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② 별도 조건이 없는 통장 보통 적금 상품은 적립금액이나 예치 기간 등 조건이 까다롭습니다. 하지만 파킹통장의 목적상 필요한 순간에 출금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에 예적금상품은 적합하지 않죠. 별도의 조건이 없는 상품을 골라야 합니다. 파킹통장으로 많이 선택했던 CMA통장 금리가 0%에 수렴했던 시기에는 CMA통장을 파킹통장으로 많이 활용했어요. CMA통장이란 ‘증권사에서 고객이 입금한 돈을 단기 금융상품에 투자하고, 그렇게 얻은 운용수익의 일부를 하루 단위로 고객에게 이자로 지급해주는 통장’이에요. 하나증권의 CMA 통장 금리의 경우 22년 1월 기준 연 최대 3.94%대의 이자를 제공합니다. 개설하기도 간편하고 투자금으로 활용하기도 편리한데 원금 손실 위험은 아주 낮거든요. 다만 올해는 금리가 많이 올라서 CMA 통장이 아니어도 활용할 수 있는 입출금통장 및 정기예금 상품이 많아졌어요. 하나은행의 정기예금 통장 "하나의 정기예금" 상품의 경우 22년 1월 기준 최대 연 4.1%(세전, 1년) , 케이뱅크의 파킹통장도 기본 금리를 3.0%로 조정했어요.보통 인터넷전문은행이 상대적으로 높은 금리를 제공하는데요. 시중은행이 아니라 불안한 마음이 든다면, 하나의 은행 당 예금자 보호가 되는 5천만원까지만 넣어 분산시키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여러 은행의 입출금식 통장을 비교해보고 똑똑하게 재테크에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2023. 01. 17

보험
여행 떠나기 전, 여행자보험 준비는 하셨나요?

여행 중 다치거나 휴대폼 등 귀중품을 잃어버릴까 봐 걱정해본 적 있으시죠? 여행 기간에 발생할 수 있는 여러 위험에 대한 가장 확실한 대비! 바로 여행자보험입니다. 여행자보험은 일반적으로 상해 및 질병 의료비, 배상책임(수색구조비용, 유해이송비, 구원자의 교통비 및 숙박비), 특별비용, 휴대물품 보상, 항공기 납치 담보 등을 보장하는데요. 보장 한도에 따라 다르겠지만 보험료가 비싸지 않은 편이에요. 불안해 하는 대신 여행자보험에 가입해 만일의 상황을 대비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어떤 보험을 들어야 할까? 짧은 여행이라면 ‘단기여행자보험’ 단기여행자보험은 일반적인 여행을 다닐 때 가입하는 보험입니다. 국내 여행 시 1일~1개월까지, 해외 여행 시 1일~3개월까지 가입할 수 있습니다. 긴 해외여행이라면 ‘장기체류보험’ 해외여행 기간이 3개월 이상일 경우 장기체류보험에 가입하세요. 1년 이상 체류하게 되면 1년 단위로 연장할 수 있습니다. 다이렉트 보험으로 저렴하게 가입하세요 여행자보험 가입 시 온라인을 통해 가입하세요. 설계사를 통하지 않기 때문에 20%가량 보험료를 아낄 수 있습니다. 생년월일과 여행기간 등의 정보를 입력하면 상품과 보험료를 조회할 수 있는데요. 대부분의 보험사는 실속, 표준, 고급 등 세 가지 유형으로 나누고 있어요. 보험료와 보장금액이 반드시 비례하는 것은 아니므로 무조건 제일 비싼 보험에 가입하기 보다는 개인의 상황에 맞는 상품을 고르는 게 중요합니다. ️Bonus Tip단기보험료 산정 기준은 1일입니다. 1시간만 보험이 필요해도 하루치 보험료가 발생하죠.️ 여행자보험 FAQ/가입 시 고려해야 할 사항은? 1. 보험 가입은 언제 해야 할까? 국내여행자보험의 경우 출발 당일에도 가입할 수 있습니다. 해외여행자보험의 경우 출국 전에만 가입하면 당일에도 가입할 수 있습니다. 집에서 나오는 시간부터 집에 들어가는 시간까지 설정하도록 되어 있으므로 이왕이면 하루 전에 준비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2. 실비가 있어도 가입해야 할까? 실손보험에 가입한 분이라면 ‘국내 의료비 특약’은 중복 보장되지 않으니 제외하고 가입하시기 바랍니다. 반대로 실손보험에 가입하지 않으셨다면 국내의료비 특약을 포함하는 게 좋습니다. 해외 여행 중 발생한 사고나 질병에 대해 국내에서 치료받을 때 의료비를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4. 보험금 청구 시 필요한 서류는? 보험금 종류 필요 서류 상해/질병 의료비 진단서, 치료비 명세서 배상책임 대인 진단서, 치료비 명세서, 손해 배상금 및 기타 비용 증빙 서류 대물 손해물 수리 견적서, 손해 배상금 및 기타 비용 증빙 서류 휴대품 수리 견적서, 경찰 확인서, 손해 명세서 구입처 및 구입 가격 등이 적힌 증빙 서류 특별비용 구원자 비용 명세서 및 영수증, 현지 경찰 확인서, 구원자 사망 증명서 또는 입원 증명 진단서

2023. 01. 13

Top